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웰빙(Well Being) 뉴스

피곤하고 뻑뻑해지는 눈, 안구건조증 예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반응형

 

눈은 빛을 감지하는 시각기관으로서 사물의 명암, 색, 크기, 멀고 가까움 등을 인지하고 구분합니다👀.

 

만약 눈의 기능이 나빠질 경우 시력 저하, 야맹증, 안구건조증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 쉬운데요.

 

개인차가 있지만 보통 40대 이후 가까운 곳이 잘 보이지 않는 노안 증상 및 황반 변성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하기에 관리가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사용과 PC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더욱 각별히 눈 건강에 주의가 필요한데요.

 

눈이 피곤하거나 뻑뻑하고 충혈이 되면서 눈곱이 자주 생긴다면 안구건조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안구건조증은 눈물막에 이상이 생겨서 눈물 분비량이 적거나 눈물이 마를 때 발생하는 안구 질환!

 

안구건조증의 원인을 살펴보자면 크게 세가지로 나뉩니다.

 

결막염, 갑상선 질환 등과 같은 다른 질병과 약물에 의한 눈물량 감소, 노화와 갱년기로 인한 호로몬 감소와 눈물 분비량 감소, 그리고 환경적 요인 등으로 나뉘는데요.

 

특히 과도한 TV시청, 컴퓨터, 게임, 스마트폰 사용과 조명, 스트레스, 영양상태, 잘못된 식습관, 내분비 평형관계 등을 유의해야 합니다.

 

이와같은 원인들은 안구건조증 이외에도 다양한 안과 질환을 발생 시키거나 시력저하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기에 관리해봅시다🙂.


한편 비타민A, 베타카로틴, 루테인 등의 영양소가 부족할 때에도 안구건조증, 백내장, 황반 퇴화와 같은 안과 질환이 발생 할 수 있는데요. 

 

이처럼 다양한 원인들이 눈 건강에 영향을 끼치므로 연령대와 상관 없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안구건조증은 요즘처럼 찬바람이 불고 온도가 낮고 건조한 가을·겨울철에 많이 발생합니다.

 

안구건조증은 평소에 수시로 눈 상태를 확인한다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안구건조증 예방법 알아봅시다.

 

 

 


 

 

 

 

 

건조한 실내는 안구 건강의 적이기에 피하기!

 

 

현대인들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눈건강'👁!

 

건조함은 안구의 적인데요.

 

안구가 건조하다고 느껴지면 실내 습도를 60%로 올려야 합니다💁‍♂️.

 

그렇기에 안구가 건조하다고 느껴지면 가습기를 틀거나 젖은 수건을 널어 실내 습도를 올려주세요.

 

하루 3회 이상 환기를 시켜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체내 수분 보충을 위해서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좋고요.

 

또 실내 습도를 조절해주는 식물을 가까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온풍기나 헤어드라이기는 건조한 바람을 일으키기 때문에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구를 움직이는 운동을 하자!

 

 

안구를 움직이는 운동을 한다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눈 근육을 탄력있게 만들어주기에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안구 건강을 위한 틈새 운동법을 따라해봅시다🙂!

 

 

◆ 안구 건강을 위한 틈새 운동법 ◆

 

① 눈을 뜬 채로 위에서 아래로 5회 이상 안구를 움직입니다.

② 눈을 감은 채 아래에서 위로 안구를 5회 이상 움직입니다.

③ 좌우 대각선 방향으로 5회 정도 움직이고, 손바닥을 비벼 눈 위를 지그시 눌러 줍니다.

④ 눈을 감고 5~10분 휴식을 취한 후 천천히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안구를 돌려줍니다.

⑤ 시계 반대방향으로도 눈을 돌려줍니다.

 

 


 

 

 

 

눈 건강에 좋은 안토시아닌 섭취하기!

 

 

안토시아닌이 눈 건강에 좋다는 이야기를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겁니다😀.

 

눈 건강에 좋은 안토시아닌은 블루베리, 포도, 가지 등 보라색 과일과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적당량을 섭취하면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블루베리는 안구건조증 예방과 야맹증 예방 그리고 초기 근시 완화에도 효과적이에요🫐.

 

 

 


 

 

 

 

10분 휴식 취하기!

 

 

우리의 눈은 장시간 사용하면 피로해져서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눈의 피로를 위해서 장시간 이용을 삼가고 눈을 주기적으로 쉬게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10분정도는 눈을 쉬어주는 습관을 갖는 것이 필요할 정도😉!

 

수면시간이 충분하지 않고 컴퓨터,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는 현대인에게는 꼭 필요한 습관입니다.

 

장시간 눈을 오래 뜨게 되면 공기 중으로 눈물이 쉽게 증발하기에 위험합니다.

 

눈을 쉬어주는 습관을 만들어 안구건조증을 예방해봅시다🙂.

 

그외로 눈의 피로를 느낄때에는 인공 눈물 점안이나 잠깐의 휴식, 온찜질 등을 통해 눈의 피로를 풀어야 하는데요.

 

이 외에도 눈 건강을 위해서 비타민A, 루테인, 지아잔틴과 같은 눈 건강에 좋은 눈 영양제 섭취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