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웰빙(Well Being) 뉴스

아침 공복에 먹으면 좋은 음식 vs 안 좋은 음식은?

반응형

한국인은 밥심🍚!

 

이런 말이 있을 정도로 밥을 잘 챙겨 먹는 것은 중요한데요😀.

 

특히 아침은 건강을 위해 꼭 챙겨먹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아침 기상 직후는 몸의 신진대사가 뚝 떨어진 상태!

 

몸속에 수분도 부족해 피도 끈끈해져 있어 혈관병 위험이 높기도 합니다.

 

7~8시간 이상 공복 상태라 위 벽도 민감해져 있어 위장을 자극하지 않는 음식을 제대로 알고 먹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때 무엇을 먹을까요🤔?

 

바쁘다는 핑계로 아무 것도 먹지 않고 출근할까요🫣?

 

오늘은 공복에 먹으면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그리고 습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복에 먹으면 안좋은 음식

 

 

 

● 토마토

 

토마토에는 타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성분은 위벽을 자극하고 위산이 많이 나오게 해서 빈속에 섭취하면 속 쓰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 속 팩틴 성분은 위산과 만나면 용해가 어려운 덩어리로 변합니다.

 

이것으로 인해 위 내부 압력이 높아지면 소화불량이나 속쓰림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구마

 

 

고구마는 포만감도 높고 아주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어서 아침 식사 대용으로 많이 찾는 것 중에 하나입니다.

 

그러나 고구마는 토마토와 같이 타닌이 함유되어 있어 공복에 섭취하면 속쓰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구마는 혈당을 급격히 올릴 수 있어 당뇨가 있다면 주의해야 할 음식😂!

 

생고구마는 혈당을 크게 올리지 않지만 고구마를 찌거나 굽는 과정에서 틴수화물이 당으로 분해되어 혈당이 급격하게 증가할 수 있어요.

 

 

 

 

 

 

 

귤은 구연산, 주석산, 유기산 등 다양한 산 성분이 들어 있어서 빈속에 섭취하면 위산이 갑자기 늘어나고 위점막을 자극해서 위점막 손상을 유발합니다.

 

이로 인해 역류성 식도염, 속쓰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따라서 공복에는 귤과 오렌지, 레몬, 자몽 등과 같은 산도가 높은 과일 섭취는 삼가는게 좋습니다.

 

 

 

 

 

 

● 우유

 

 

우유는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하지만 빈속에 마신다면 위산 분비를 촉진해 위벽을 자극하게 되어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사 대용으로 우유를 마신다면 견과류나 빵, 시리얼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 공복에 좋은 음식

 

 


  

 

 

음식을 먹기 전에 물부터 마셔야 합니다😋.

 

그러나 여름이라도 위에 자극이 없는 미지근한 물이 좋은데요🙂.

 

밤새 수분 부족으로 끈끈해진 혈액에 좋고 뚝 떨어진 신진대사를 끌어올리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

 

이는 위 벽에 남아 있는 위산을 씻어내는 데도 기여합니다😉.

 

 

 



 양배추

 

 

양배추는 비타민 U, K의 효과로 위 점막을 좋게 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비타민 U는 독한 위산과 자극 물질로부터 위벽을 보호하고 비타민 K는 위 점막이 이미 손상된 경우 재생력을 높여줍니다.

 

이렇듯 전날 잘라둔 생 양배추를 샐러드로 먹으면 간편한데요.

 

물론 익혀서 먹어도 좋아 볶아서 먹어도 속이 편해 포만감으로 다른 음식을 덜 먹을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또한 식이섬유 효과로 아침 배변에도 도움을 줍니다.

 

 

 



● 요거트

 

 

유산균 발효유인 요거트는 장의 연동 운동을 도와 변비 예방 뿐만 아니라 면역력 증진에도 좋은데요.

 

비타민 B군은 혈액 건강,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소장 내에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막아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적정하게 유지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허나 유산균은 위산에 약하기 때문에 꼭 물부터 마신 후 먹는 게 좋아요😗.

 

 

 

 

 


 달걀

 

 

근육에 좋은 단백질 외에 비타민 A(시력 유지-세포 보호), 비타민 D(면역력-칼슘 흡수), 비타민 E(노화 지연), 철분(혈액 건강), 뼈를 튼튼하게 하는 칼슘, 인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달걀🫡.

 

음식으로 꼭 먹어야 하는 필수 아미노산이 가장 이상적으로 구성된 식품입니다😋.

 

거기다가 인지 기능 유지에 좋은 콜린 성분도 풍부하다는 사실.

 

 

 

 



 사과

 

아침 사과는 ‘금’이란 말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식이섬유인 폑틴은 포도당(탄수화물)을 천천히 흡수해 혈당 관리를 돕고 혈관에 쌓이는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몸 밖으로 내보내고 유익한 콜레스테롤(HDL)을 늘려 고지혈증(이상지질혈증), 동맥경화증 예방에 도움을 주기 때문인데요.

 

펙틴은 급격한 혈압 상승을 억제하고 장 청소를 도와 유해 물질 배출에도 기여합니다.

 

 


 

 

아침공복에 안좋은 습관이 있다면?

 

 

 

 

가장 위험한 행동은 공복 흡연… 간접 흡연은 더 위험!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담배부터 찾는 사람이 있습니다. 

 

아파트에 거주할 경우 화단까지 나와 담배를 피울 정도로 부지런 하신 분들이 있으신대요😬.

 

연기가 인근 집으로 스며들고 아침 운동하는 사람에게도 접근할 수도 있어요.

 

필터를 통하지 않고 담배 끝에서 바로 나오는 연기를 흡입하는 간접 흡연은 더욱 해로운데요😮‍💨.

 

발암 물질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물론 흡연자가 공복 상태라면 담배 연기가 위 점막에 직접 닿아 위암 위험 뿐 아니라 구강암, 폐암, 췌장암, 방광암 등의 위험을 더욱 높일 수 있어요.

 

 

 

 



위 점막 해치는 공복의 커피… 음식 먹은 후 마시는 게!

 

아침부터 뜨근한 커피 혹은 시원한 아메리카노를 마셔야 개운하게 잠이 깬다는 느낌을 받는 분들이 있어요.

 

물론 커피는 여러 장점이 있지만 공복에 마시면 위 점막을 해칠 수 있습니다.

 

위염, 위궤양이 있으면 카페인이 많은 커피는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굳이 커피를 마시고 싶으면 음식으로 어느 정도 위를 채운 후 마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설탕 등 첨가물이 없는 블랙 커피는 음식물의 소화를 돕고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