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정보

지금은 ‘약과’ 전성기! 약과의 변신 이렇게 먹어야 진짜 ‘약(藥)'

반응형

 

우리나라 대표 전통간식 약과가 조부모 세대의 옛 감성을 선호하는 ‘할매니얼(할머니+밀레니얼 세대) 세대’에게 각광받고 있습니다✨️.

 

SNS를 통해 입소문을 탄 제품은 매장 오픈 전부터 줄을 서 구매를 대기하는 ‘오픈런’ 행렬이 이어지기도 할 정도인데요☝️.  

 

약과와 더불어 떡, 식혜 등도 이러한 유행에 편승했지만 유독 ‘약과 대란’, ‘약켓팅(약과+티켓팅)’ 등의 단어가 생겨날 만큼 약과에 대한 열기가 뜨겁습니다🔥.

그렇기에 유명 카페 프랜차이즈 업체들도 약과 자체를 기존의 디저트와 퓨전해서 만들 정도.

 

약과 스콘, 약과 휘낭시에, 약과 쿠키, 약과맛 팝콘, 약과스무디 등의 제품을 출시해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는데요.

 

이렇듯 다양한 변주가 가능하다는 점도 젊은 세대의 입맛을 사로잡는 약과의 매력🙂!!

 

실제로 국내의 한 대형마트 통계에 따르면 올해 1월 한 달간 약과의 온라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3%나 증가했다고 하니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어요.

 

약과 맛집 리스트가 생길 정도🤭!!

 

달콤하면서 쫀득한 식감이 일품인 약과는 과거에는 건강에 좋은 간식으로 대접받았는데요.

 

이름 역시 ‘약(藥)’이 되는 과자(菓子)’라는 의미.

 

어떻게 먹어야 건강에 도움이 될지 알아봅시다🤗.

 

 


 

 

정말 약과는 약이 되는 과자일까?

 

 

 

 

 

약과는 ‘유밀과(油蜜果)’라고 불리는 한과의 일종으로 주재료인 밀가루를 꿀과 참기름으로 반죽해 기름에 튀겨 만든 간식입니다😀.

 

고려시대부터 널리 알려진 약과는 당시 귀한 밀가루, 꿀, 참기름 등을 이용해 튀겨서 만들었기 때문에 특별하고 고급식으로 대접받았는데요.

 

과거에는 꿀이 아주 귀했기에 몸에도 좋아 꿀을 ‘약(藥)’이라고 여길 정도였습니다😄.

 

본래 약이란 병이나 상처를 고치기 위해 복용하거나 바르는 것을 일컫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귀한 것 이름 앞에 ‘약’자를 붙였기에 귀한 꿀을 듬뿍 바른 약과는 몸에 이로운 ‘약 같은 과자’라 약과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전해지는 것😉.

 

그렇다고 안좋다는 것은 아닙니다.

 

한의학에서 꿀은 백밀(白蜜)이라고 하여 성질이 따뜻해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고요.

 

이는 면역력을 높이고 소화기능을 향상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

 

또한 마른 기관지를 촉촉하게 해 폐의 기능을 도와줍니다.

또한 약과의 주재료인 밀가루는 온한 성질로 기력을 보충해주고 오장의 기능을 촉진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약과는 고온의 기름에 튀겨 만들기 때문에 체내에 열을 발생시키는 음식이기도 하고요.

 

따라서 요즘과 같이 쌀쌀해지는 날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칼로리와 당분은 유죄!

 

 

 

 

최근에는 약과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다양한 고명을 얹은 퓨전 약과들도 등장했는데요.

 

전통 약과의 고명으로는 잣, 호박씨 등 견과류가 자주 사용되지만 아이스크림, 생크림, 쿠키 등 현대인의 입맛을 겨냥한 여러 고명이 인기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재탄생한 약과는 맛도 좋고 식감도 좋지만 건강 관리 측면에서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약과 자체의 열량도 높아서 많이 섭취하게 되면 과체중 혹은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

 

종류마다 다르지만 보통 150Kcal 정도의 약과는 밥 반 공기의 열량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영양성분자료에 따르면 약과 한 개(30g)의 열량은 119.7㎉.

 

약과 세 개를 먹는다면 밥 한 공기(300㎉) 열량을 뛰어넘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아이스크림과 생크림 등을 얹은 퓨전 약과는 포화지방과 액상과당 함량이 높아 심혈관 질환이나 당뇨 환자는 과식을 경계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약과는 간식으로 소량만 섭취하고, 칼로리나 혈당이 고민된다면 튀기지 않고 구워서 만들거나 설탕이나 조청 대신 알룰로스와 같은 대체당을 첨가한 약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추천하는 약과 맛집 list

 

 

@ggul.__.d 인스타그램

 

종로복떡방 찹쌀약과✨️

 

고급진 패키지에 담겨 추석 선물로 제격인 종로복떡방 찹쌀약과. 

 

쫀득하고 촉촉한 식감이 매력적이며 냉동실에서 보관했다가 먹기 1-2시간 전 상온 해동해서 먹으면 더욱 맛있습니다. 

 

 

 

@2016bdg_official 인스타그램

 

버들골 약과✨️

 

바삭바삭한 과자 같은 식감이 독특한 버들골 약과.

 

앙증맞은 꽃모양의 한 입 크기로 먹기가 간편하다는게 특징입니다.

 

냉동실에 넣었다가 시원하게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약과계의 페스츄리.

 

 

@jwon_____ @jimjiming_ 인스타그램

 

장인한과 약과✨️

 

바닐라 아이스크림과 함께 먹으면 찰떡궁합인 장인한과의 약과.

 

겉은 바삭하고 속은 꾸떡한 식감을 자랑하고 약과 특유의 기름 쩐내가 없는 것이 특징!!

 

의정부에 위치한 장인한과의 약과 칼로리 걱정은 잠시 접어두고 이번 추석엔 못 먹어 본 사람은 없길 바랄 정도 입니다.

 

 

@suncheon_ji 인스타그램

 

화순전통 수제약과✨️

 

옛날 시어머니께 약과 만드는 법을 전수받아 이어온 화순전통 수제약과.

 

은은한 단맛에 느끼하지 않아 담백한 맛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부드럽고 눅눅하기 보다는 과자처럼 바삭하며 냉장고에 보관 후 바로 꺼내먹으면 됩니다.


 

반응형